지난번 포스팅에서 테슬라 주가가 2030년에 $20,000까지 올라갈 수 있다는 예측을 알려드렸었는데요,
2022.04.22 - [분류 전체보기] - 테슬라 주가 예측 2026년 $4,600, 2030년 $20,000(ARK Invest)
Ark Invest 의 예측이 아니더라도, 그 증빙이 될만한 근거가 있습니다.
바로 배터리에 관한 내용입니다.
니켈의 고갈은 이미 예상되어 왔고 원자재 대국 러시아의 전쟁이 길어지면서 가격이 이미 두 배 가까이 오름
니켈은 전기자동차 차량용 2차전지에 꼭 필요한 것이죠. 하지만 니켈의 고갈은 이미 예상되어 왔었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길어지면서 이미 보급이 쉽지 않고 가격이 두배 가까이 올라있습니다.
현재 전망은, 중국을 중심으로 한 보급형 LFT(리튬-인산철)와 한국/일본을 중심으로 한 하이니켈( 리튬-니켈 코발트 망간 얼마늄, NCMA) 배터리가 저가형과 고가형 중심으로 시장이 나뉘게 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그 중, LFP 는 화재 안전성이 좋고, 니켈을 사용한 이차전지 대비 가격이 저렴하여 전기차에 탑재될 경우 차의 가격을 많이 낮출 수 있지요.
이미 일론머스크는 테슬라에 LFP(중국 중심의 리튬-인산철 배터리) 의 적용을 늘리겠다는 말을 여러번 해왔으며, 중국에서 출시하는 Model 3에 LFP 를 적용하고 판매하여 어마어마한 매출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LFP의 주요한 3대 특허 중 남은 2개가 만기 완료가 되면서 중국을 벗어나 전 세계적으로 공급이 가능해졌지요. 그리고 이 시점부터 테슬라는 LFP를 적용한 Model 3를 미국과 유럽에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에서도 어마어마하게 판매가 되었는데요, 정말 체감이 되는 게 학교에 아이들 데리러 갈 때 테슬라가 거의 없었는데 언제부턴가 Model 3와 Model Y가 점점 많이 보이고 있어요. 마트에 갈 때도 많이 보이구요. 눈에 많이 보인다는 게 체감이 될 정도입니다. 그리고 테슬라 충전소도 많이 생기고 있어요. 저희 동네에는 원래 없어서 다운타운에나 가야 10대 정도 있는 충전소가 있는 정도였는데, 집 근처에 두 곳이나 생겨서 아주 쉽게 충전이 가능해졌어요.
아무튼 그래서! LFT가 적용된 Model 3의 중국 판매 성공이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하이니켈로 흘러가던 흐름을 바꾸어놓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흐름이 중국에서 유럽미국으로 넘어가던 무렵, 작년 상반기 미중 갈등으로 글로벌 공급망 재검토하면서 백악관에서 반도체, 이차전지, 희토류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러다보니 니켈의 수요가 점점 높아지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코로나의 여파와 러시아-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공급이 원활하지 않다보니 가격이 거의 두배 가까이 오른 상태구요.
애플이 애플만의 생태계를 구축해서 스마트폰 시장에 자리를 잡았듯이, 전기자동차는 테슬라가 이미 구축해놓은 모바일 데이터 플랫폼 생태계에 따라 갈 수밖에 없는 상황에 이미 왔다고 보여집니다. 테슬라는 이런 사태가 일어나기 전부터 이미 전세계적으로 니켈 조달처를 찾아 직접 공급계약 맺고 공급을 확보하고 있었고, 2022년 7월 Space X 는 NASA로부터 Psyche로 알려진 행성으로(즉, 우주로) 니켈을 채굴하러 간다는 계약을 따내게 됩니다. 이 글의 작성 시점이 4월23일인데요, 7월이면 얼마 남지 않았네요. 대단하다는 말 밖에 할말이...
이번에 오픈한 텍사스 오스틴의 기가팩토리는 4680 배터리셀 생산의 준비를 완료했습니다.
중형원통형 4680 (NCA)의 가장 큰 특징은 초고속 양산공정과 원가절감인데요, 텍사스의 기가 팩토리가 세계 최대 배터리 공장이 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일반 배터리 회사들은 몇년이 걸리는 배터리 양산을 훨씬 단축된 기간인 1년 반만에, 그것도 높은 수율을 맞추어 생산하게 되어 그간 그게 그낭하겠냐고 무시했던 배터리 회사들 발등에 불이 떨어졌죠.
배터리 자체 개발과 내재화를 통한 자체 제작의 움직임은 곧 기존 배터리 회사들을 위협하겠죠. (이미 하고 있겠지만요) 아마도 기존의 배터리 회사들은 하청기업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만약 배터리 기술이 니켈프리, 코발트 프리 철로 대체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성공한다면 앞으로 배터리는 테슬라를 대체할 기업이 없어지겠죠.
앞으로 수요대비 공급이 딸리는 상황이 오면, 양산성이 뛰어난 전지가 결국 앞서나갈 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 우리나라도연구해서 개발할 수는 있겠지만, 배터리 자체의 성능보다도 지금 중요한 건 얼마나 빨리 만들수 있는지가 관건이 될 것이고, 여기서 바로 테슬라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선두의 자리에 서지 않을까 예측해봅니다.
*** 이 글은 투자 추천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미국살이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슬라 주가 예측 2026년 $4,600, 2030년 $20,000 feat. ARK Invest (0) | 2022.05.05 |
---|